지류형 온누리상품권 현금화 & 디지털 전환, 모든 궁금증 해결!

온누리 상품권 지류를 현금 또는 디지털로 전환할 수 있을까?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된 온누리상품권.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어 하지만, 막상 현금화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죠. 오늘 이 글에서 여러분의 이러한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드릴게요!



1. 지류형 온누리상품권, 현금 교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류형 온누리상품권을 직접 현금으로 바꾸는 건 불가능합니다. 

상품권의 원래 목적은 현금 유통이 아닌 전통시장 활성화에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금처럼 활용하거나 일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 있어요.

◇ 가장 합법적인 방법, 가맹점에서 잔액 환불

60% 이상 사용하면 잔액 환불: 상품권 액면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했다면, 남은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만원권 온누리상품권으로 6천원 이상 물건을 샀다면, 나머지 4천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거죠.

    * 1만원 이하는 80% 이상 사용 시 환불: 소액 상품권(1만원 이하)은 80% 이상 사용해야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상품권 매입 업체를 통한 현금화? (주의!)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상품권을 매입해 주는 업체들이 간혹 눈에 띕니다. 이 경우 수수료를 떼고 현금을 받을 수 있지만, 불법적인 유통에 연루될 위험이 크고 사기를 당할 수도 있어요. 공식적인 방법이 아니니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은행 환전은 '가맹점주'만 가능해요!

일반 소비자는 은행에서 온누리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꿀 수 없어요.
은행 환전은 가맹점주가 상품권을 판매하고 그 대금을 현금으로 정산받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2. 지류형 온누리상품권, 디지털로 전환

이것 역시 현재로서는 디지털 전환할 방법이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류형 상품권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서 쓰고 싶은데..." 하고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지류형 온누리상품권을 개인이 직접 모바일이나 카드형 디지털 상품권으로 전환하는 공식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따로 구매하고 충전해야 해요: 지류형 온누리상품권과 디지털 /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별개로 운영되고 있어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고 싶다면, 제로페이 앱이나 온누리페이 앱 등을 통해 따로 구매하고 충전해야 합니다.

미래에는 가능할 수도?: 정부는 온누리상품권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2025년 3월 1일부터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통합 앱도 출시되어 사용이 더 편리해졌어요. 따라서 언젠가는 지류형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기능이 생길 수도 있지만, 아직은 아니에요!


3.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장점

◇ 간편한 결제: 스마트폰 앱이나 카드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어요. 지류 상품권처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죠!

◇ 더 넓어진 사용처: 온라인 전통시장 등 비대면 채널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구매처가 훨씬 다양해져요.

◇ 더 많은 할인 혜택: 디지털 /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지류형보다 구매 시 할인율이 더 높은 경우가 많아서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어요.


☞ 지금 바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편리함을 경험해보세요!





결론: 온누리상품권, 똑똑하게 활용하는 팁!

지류형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60% 이상 사용 후 잔액을 환불받는 것이 가장 합법적이고 현명한 현금화 방법입니다.

디지털 결제가 더 익숙하다면, 번거롭게 지류형을 고집하기보다 디지털이나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 보세요. 편리함은 물론, 더 많은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을 거예요!

온누리상품권, 이제 현금화와 디지털 전환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온누리상품권의 모든 것

아래 '디지털 온누리' 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의 종류, 사용방법, 사용처, 각종 이벤트 등의 정보를 남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단순한 할인 수단이 아닙니다. 우리의 똑똑한 소비를 통해 지역 경제를 살리고, 나아가 연말정산 소득공제까지 챙길 수 있는 스마트한 재테크 전략이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