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받아야 하는 건 알지만 비용 때문에 망설여지셨나요?"

많은 분들이 구강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스케일링(치석 제거)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비싼 치과 진료비에 대한 부담으로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1년에 한 번, 저렴한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오늘은 2025년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대상과 비용,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까지!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누구일까요?

가장 중요한 정보죠! 스케일링 건강보험은 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만 20세 이상에서 확대되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상: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 횟수: 연 1회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 기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연 1회'의 기준이 매년 1월 1일에 갱신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2월에 스케일링을 받으셨다면, 2025년 1월 1일 이후 바로 새로운 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년에 언제 받았는지 가물가물하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앱 'The건강보험' 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치석제거 진료정보'를 조회해보세요!


## 보험 적용 시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인가요?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스케일링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일반적으로 비급여 스케일링 비용이 5~7만 원대인 것에 비해, 보험 적용 시 본인부담금은 약 1만 7천 원 ~ 2만 5천 원 수준입니다. (의원급 치과, 2025년 예상 비용 기준)

구분비급여 (보험 미적용)급여 (보험 적용)
비용약 50,000원 ~ 70,000원약 17,000원 ~ 25,000원 (총 진료비의 약 30%)

커피 몇 잔 값으로 1년 동안의 구강 건강을 챙길 수 있다니, 정말 놓치면 안 될 혜택이죠? ☕️


## 예방 목적 vs 치료 목적, 보험 적용이 다른가요?

네, 다릅니다. 이 점을 꼭 알아두세요!

  • ✔️ 예방 목적 스케일링: 위에서 설명한 연 1회 건강보험 혜택이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특별한 잇몸 질환이 없더라도 치석을 제거하고 잇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받는 스케일링입니다.

  • ✔️ 치료 목적 스케일링: 만약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 잇몸 질환 치료의 일부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이는 횟수 제한 없이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의사의 진단에 따라 추가적인 잇몸 치료와 함께 진행되며 필요하다면 1년에 2회 이상도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이 자주 붓거나 피가 나는 등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참지 마시고 치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주 묻는 질문 (Q&A)

Q. 스케일링, 꼭 1년에 한 번씩 받아야 하나요?

A. 네, 권장합니다. 칫솔질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치석은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 염증과 출혈, 심하면 잇몸뼈를 녹여 치아를 잃게 만드는 치주 질환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1년에 한 번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이러한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린데, 괜찮은 건가요?

A.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를 덮고 있던 치석이 제거되면서 자극에 민감해지기 때문인데요, 보통 며칠 내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치과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케일링 건강보험, 실비(실손) 보험 청구도 가능한가요?

A. 예방 목적의 연 1회 스케일링은 실비 보험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잇몸 질환 치료(질병코드 K05)를 목적으로 진행된 스케일링은 급여 항목에 해당하여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잊지 마세요!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합니다.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좋은 혜택, 놓치지 마시고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 받고 상쾌한 구강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